여성의꿈, 가족의 행복, 공감도시 울산
  • HOME
  • 자료실
  • 정책동향

정책동향

게시판 내용보기
제목 [여성가족부]“이웃과 함께 키우는 행복! 공동육아나눔터 이용해보세요”
작성일 2019-01-08 조회 7620
첨부파일

 

 

“이웃과 함께 키우는 행복공동육아나눔터 이용해보세요”
- 2018년 공동육아나눔터 이용수기 당선작 소개 -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 ‘2018 공동육아나눔터 이용수기 공모결과 선정된 10 사례를 묶어 사례집으로 발간한다. 

공동육아나눔터 핵가족사회에 대부분 집에서 아이를 홀로 돌보며 겪는 ‘독박육아’ 고충을 해소하고, 지역내 돌봄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웃  자녀를 함께 돌볼  있는 공동돌봄 장소를 제공하고,  정신을 살려 자녀돌봄 ‘품’을 나누는 가족품앗이 활동을 지원한다. 

여성가족부는 공동육아나눔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지난 10 17()부터 11 9()까지 이용수기를 공모했으며, 접수된 106  최우수 1, 우수 3, 장려 6   10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 시상 : 2018. 12. 12.() 아이돌봄 및 가족지원사업 시상식 시 수여

이용 수기 대부분 이웃과 함께하는 가족품앗이 활동을 통해 자녀양육의 행복감이 한층 커졌다 내용을 담고 있다. 

 사례(경기 이천시) 청신경병증을 앓는 아이의 재활치료와 독박육아 병행하며 어려움을 겪던  이웃과 함께 해결하고 극복해 나가는 감동적인 사연 담았다.

 

 

또한, 장려상 수상사례 ‘아빠의 징검다리’(경기도 용인시) 가족품앗이 활동 함께하며 아이와 더욱 가까워지고, 가족 모두에게 긍정적 영향을 받은  아빠 보내온 사연이다. 

 

 

여성가족부는 당선작들을 모아 소책자 형태의 사례집을 발간할 계획이며, 카드뉴스와 파일 제작본(pdf파일) 부처와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게재하여 언제든지 이용할  있도록  예정이다. 

공동육아나눔터는 가정 내에서  또는 , 혹은 조부모가 홀로 아이를 돌보며 겪는 이른바 독박육아’의 어려움 덜어주기 위한 육아소통공간으로 전국 205개소 운영 중이다. 

올해 10월말 기준 이용 연인원은 76 , 품앗이 참여인원은 18  이르고 이용가정의 만족도 또한 대단히 높은 이다. 

* 이용자 만족도 : (13) 91.5(14) 92(15) 92.9(16) 93.6 (17) 93.8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마련한 관계부처 합동 저출산 대책 핵심과제 공동육아나눔터 확대 포함해 추진 중이다. 

내년에 미취학 아동 수가 많고 설치가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시설을 100여개 이상 확대하고, 민간기업과 협력하여 내부 공간단장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이정심 여성가족부 가족정책관은 “공동육아나눔터를 통해 지역  부모공동체가 활성화되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회전반의 양육친화적 분위기가 조성  있다. 앞으로 공동육아나눔터 설치를 확대하여 이용이 필요한 부모들이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이용할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