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꿈, 가족의 행복, 공감도시 울산
  • HOME
  • 자료실
  • 정책동향

정책동향

게시판 내용보기
제목 [여성가족부]“혹시 우리 아이 스마트폰 중독 아닐까?”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해봐요
작성일 2019-03-15 조회 24
첨부파일

 

 

“혹시 우리 아이 스마트폰 중독 아닐까?”
청소년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해봐요


- 「2019년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온라인 실시 -

 

 

정부가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인터넷·스마트폰 과다 이용을 예방하고 올바른 이용습관을 안내하는 통합적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3월 18일부터 4월 12일까지 전국 학령전환기 청소년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125만여 명을 대상으로「2019년도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를 실시한다.

 

 

이 조사는 2009년부터 매년 실시해 왔으며, 교육부, 시·도 교육청 등과 협력해 학교에서 청소년들의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과 미디어 과다 이용 정도를 자가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019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 조사대상 : 전국 1만1천여 개교, 학령전환기(초4‧중1‧고1) 청소년 125만여 명
조사내용 : 청소년들의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 자가진단
조사근거 : 청소년보호법 제27조 및 동법 시행령 제23조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 
조사기간 : ’19. 3. 18.(월) ∼ 4. 12.(금)
조사기관
   - (주최) 여성가족부(청소년보호환경과) / (주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협조기관) 교육부, 시‧도 교육청, 교육지원청, 각급학교

 

 

 

진단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학교담당자와의 협력을 통해 일제히 진행된다.

 

 

여성가족부는 각급 학교를 통해 학부모에게 조사내용을 사전에 안내(3.5.~3.8.)하고, 온라인 설문조사 형태(3.18.~4.12.)로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방법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개발한 척도(K-척도, S-척도)를 이용하여 청소년의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를 측정한다.

 

 

* 인터넷 과의존 : K-척도,  스마트폰 과의존 : S-척도

 

 

특히, 여성가족부는 조사 결과 나타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청소년을 파악하여, 개인별 과다 이용 정도를 반영한 맞춤형 치유서비스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특성에 따라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우울증 등 공존질환이 있는 경우 병원치료 서비스를 연계 지원한다. 

 

 

인터넷이 차단된 환경에서 집중 치유가 필요한 청소년에 대해서는,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 등의 기숙형 프로그램을 통해 치유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청소년 스스로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을 돌아보고 과의존 위험성에 대해 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학부모에게도 자녀의 올바른 미디어 이용습관을 지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성지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향후 진단조사 결과 과의존 위험군에 해당하는 청소년에게는 전문적인 상담․치유서비스를 제공하므로 학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SNS로 공유하기
울산광역시 남구 정동로20번길 24 | 대표전화 : 052-276-8553 | 팩스 : 052-276-8556

Copyright (C) 2015 Ulsan Women & Famil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