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꿈, 가족의 행복, 공감도시 울산
  • HOME
  • 자료실
  • 정책동향

정책동향

게시판 내용보기
제목 [여성가족부]“성평등한 조직문화,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강화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작성일 2019-07-11 조회 21
첨부파일

 

 

“성평등한 조직문화,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강화에서부터 시작합니다”

- 제5회 2019 공공기관 여성관리자 콘퍼런스 개최 -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9일(화) 페럼타워(서울 중구 소재)에서 공공기관에 재직 중인 여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공공부문 여성대표성 강화를 위한 지속․실천적 과제 및 전략’을 주제로‘제5회 2019 공공기관 여성관리자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공공기관 여성관리자 콘퍼런스는 ‘여성인재 아카데미’ 사업의 일환으로 주제 강연, 사례발표 및 참석자 간 소그룹 관계망 형성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 여성인재 아카데미는 양성평등 사회 실현을 목적으로 여성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중간관리자 및 고위관리자, 지역여성리더 등이 대상이다.

 

 

올해 3월 발표한 2018「공공부문 여성 대표성 제고」추진 결과, 공공부문 관리자급 여성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공공부문에서의 여성대표성은 매년 강화되는 추세이다.

 

 

※ 공공부문 관리자급 여성비율 변화 추이
* 국가직 고위공무원단 : (’12년) 4.2 → (’17년) 6.5 → (’18년) 6.7
* 공공기관 임원 : (’12년) 8.6 → (’17년) 11.8 → (’18년) 17.9
* 공공기관 관리자 : (’12년) 11.5 → (’17년) 18.8 → (’18년) 22.8

 

 

콘퍼런스의 주제 강연은 김영미 교수(연세대학교 사회학과)의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내실화를 위한 현황 및 이슈’이다.

 

 

김영미 교수는 주제 강연을 통해 여성대표성이 조직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소개하고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직 내 제도개선 등’실질적인 여성대표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을 발표한다.

 

 

사례발표에서는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원장과 이윤상 케이비에스(KBS) 성평등센터 센터장이 여성 대표성 확대 및 조성을 위한 기관의 사례를 소개한다.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원장은 임원수의 50가 여성으로 구성되는 등 유리천장을 깨고 여성대표성을 실현하게 된 경험을 소개한다.

 

 

이윤상 케이비에스(KBS) 성평등센터장은 성평등한 조직문화의 필요성과 올해 추진된 ‘성평등 규정’ 제정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2부 행사에서는 참가자들 간에‘조직 내 여성대표성 강화 및 지속’을 위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 등 활발한 공론의 장을 펼칠 계획이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여성대표성을 높여 조직문화 개선에서 긍정적 성과를 보이면 민간의 여성대표성 향상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발표된 좋은 사례들을 초석으로 삼아서 조직문화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도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SNS로 공유하기
울산광역시 남구 정동로20번길 24 | 대표전화 : 052-276-8553 | 팩스 : 052-276-8556

Copyright (C) 2015 Ulsan Women & Famil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