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꿈, 가족의 행복, 공감도시 울산
  • HOME
  • 자료실
  • 정책동향

정책동향

게시판 내용보기
제목 [여성가족부]2019년 성년의 날 기념행사 20일 개최
작성일 2019-05-20 조회 7338
첨부파일

 

 

 

 

2019년 성년의 날 기념행사 20일 개최

 

- ‘새로운 출발, 희망찬 내일!’ 주제로 20일 오후 5시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려
- ‘스무 살, 청춘의 버킷리스트(소망목록)’ 공모전 당선자 시상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20일(월) 백범김구기념관(서울 용산구)에서 올해 만 19세 성년을 맞는 청소년들과 청소년기관 및 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성년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새로운 출발, 희망찬 내일!’을 주제로 열리는 이날 기념행사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참가신청을 하거나 청소년 참여기구에서 활동 중인 청소년, 이주배경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등 올해 성년을 맞은 100여 명의 다양한 청소년이 참석해 성년의 의미를 되새긴다.

 

 

* 성년의 날이란? : 매년 5월 셋째 월요일. 만 19세 성년이 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인으로서 책무를 일깨워 주고 성년으로서 자부심을 부여하기 위해 지정된 날로 1973년 첫 시행(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제2조제1항에 법정 기념일로 규정)

 

 

올해 성년이 되는 2000년생 청소년은 약 63만 여명*으로, 이들은 앞으로 성인으로서 새로운 권리와 의무, 책임을 가지고 독립적인 사회인으로 인정받게 된다.

 

 

* 성년이 되는 청소년 : (’17년)  634,790명 → (’18년) 614,233명 →  (’19년) 634,501명

 

 

또한, 정당 가입이 가능하고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 선거 등에서 투표할 수 있으며, 부모나 후견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혼인이나 재산관리가 가능하다.

 

 

이날 행사에서는 스무 살, 청춘의 버킷리스트(소망목록) 공모전 시상, 성년 축하 의식, 성년을 맞는 참석자들에게 도전의식을 불어넣고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특별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성년 남녀 각 1인은 성년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하며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적극 참여하기를 다짐하는‘성년선서문’을 발표한다.

 

 

청소년의 고민과 희망에 대해 소통하는 멘토로 활동 중인 김수영 꿈꾸는 지구* 대표가‘미친 꿈에 도전하라’라는 제목으로 강연하고, 인디밴드인 리얼플레이어즈**의 축하공연 등도 펼쳐진다.

 

 

* 꿈, 사랑, 행복을 나누는 종합컨텐츠 기업으로 책·영상·음악 등 각종 컨텐츠 제작, 워크숍·캠프·북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 인디 트리오로 사회 초년생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청춘들에게 유쾌한 노래로 위로와 축하

 

 

아울러 기념식 사전에 진행된 ‘스무 살, 청춘의 버킷리스트(소망목록)’ 공모전 당선자 시상도 진행된다.

 

 

대상인 여성가족부 장관상에는 ▲도전하기 :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변화 노력 ▲꿈 실현을 위한 노력 : 재능기부코디네이터라는 꿈을 위한 노력 ▲내 자신을 더욱 아끼고 사랑하기 : 자신의 가치 파악을 통해 내가 누구인지, 나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지에 대해 성찰 등을 적은 모채연 씨가 선정되었다.

 

 

이밖에 최우수상 2명, 우수상 5명, 장려상 10명, 현장에서 진행된 소망목록 이벤트 참여자 가운데 선정된 특별상 5명에게 시상한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올해 성년을 맞은 63만여 명의 청소년들은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을 이끌어 갈 주인공으로서 미래를 향한 도전정신을 잃지 말고 자신의 삶을 멋지게 가꿔 가길 바란다”라며,

 

 

“여성가족부도 성년을 맞은 청소년들의 열정과 도전이 빛을 발휘할 수 있는 희망찬 내일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