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꿈, 가족의 행복, 공감도시 울산
  • HOME
  • 자료실
  • 정책동향

정책동향

게시판 내용보기
제목 [여성가족부]여름방학 맞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치유캠프’ 열린다
작성일 2019-06-20 조회 7836
첨부파일

 

 

여름방학 맞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치유캠프’ 열린다


- 7월 13일(토)부터 8월 31일(토)까지 회당 11박 12일 일정으로 총 16회 추진
- 참가신청 및 문의는 청소년상담전화 1388 및 지역 운영기관에서 가능 -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치유캠프 참가자 사례>

 

스마트폰 사용 조절에 어려움을 겪던 중학생 김 양은, 처음에는 치유캠프에 참여한다는 것이 내키지 않았지만, 막상 참가해 보니 스마트폰에 얽매였던 생활에서 벗어나 생각의 폭을 키우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도 갖는 등 다양한 즐거운 활동들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고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치유캠프’를 개최한다.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치유캠프’는 여름방학기간인 7월 13일(토)부터 8월 31일(토)까지 회당 11박 12일 일정으로 총 16회 진행된다.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치유캠프’는 과의존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평가, 근본적인 원인 발견과 해결을 위한 개인·집단상담, 부모 교육, 대안적 놀이문화 찾기, 성취감과 자존감을 높이는 체험활동으로 구성된다.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이 단절된 환경에서 프로그램 초기에는 개인·집단상담, 체험활동 위주로, 적응 후에는 봉사활동과 대안활동 등 성취감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또한, 부모교육과 가족상담 등 부모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 내에서 자녀의 사용습관을 개선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치유캠프 종료 후에도 3개월 동안 주1회씩 청소년동반자와의 만남을 통해 평소 생활환경에서도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조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참가신청과 문의는 청소년전화 1388,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051-662-3192), 지역 운영기관에 하면 된다.

 

 

참가는 원하는 지역에 신청할 수 있으며, 모집이 마감된 경우 다른 지역으로 참가 신청 연계가 가능하다. 프로그램 참가는 무료이며, 식비 일부(1인 10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 ‘청소년상담1388’ 이용방법
 - 전화상담: 국번없이 110 또는 1388, 휴대전화: 지역번호1388
 - 문자상담: #1388,  카카오톡상담: 카카오플러스 친구맺기 후 1:1 채팅창 진행
 - 사이버상담: 인터넷 www.cyber1388.kr

 

 

청소년보호환경과 김성벽 과장은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의 경우,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가족이나 주위의 무관심으로 인해 심각해지기도 한다.”라며,

 

 

“가정에서 자녀의 미디어 이용지도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치유캠프 참가 등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