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꿈, 가족의 행복, 공감도시 울산
  • HOME
  • 자료실
  • 정책동향

정책동향

게시판 내용보기
제목 [여성가족부]지역청소년활동, 학교와 연계 방안 모색한다
작성일 2019-12-17 조회 5050
첨부파일

 

지역청소년활동, 학교와 연계 방안 모색한다
- 12월 16일(월) 제9차 청소년정책토론회(포럼) 개최 -

 

학교연계 청소년활동 사례

 

< 서울시립직업체험학교 고등개방형교육과정 연계사업(‘공공진로학교’) >
• 학교와 공동기획을 통해 학교로 직접 찾아가 고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적성과 연계한 진로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휘봉고 112명 참여)

 

<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행복드림체험학교’ >

• 학교방학기간 중 학교 내 유휴 공간에 작은 수련관을 조성하고, 체험활동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체험 프로그램 제공(학교-청소년 수련관 연계·협력)

 

※ 지역자원(민관-마을교사) 연계를 통해 심리상담-독서지원-신체단련-인성 및 봉사활동 실시

<안전체험활동>

<안전체험활동>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등 5개 기관과 공동으로 12월 16일(월) 오후 2시, AW 컨벤션센터(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교육계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교학점제와 지역사회 청소년체험활동 자원의 연계를 위한 토론회(포럼)’를 연다.

 

이는 청소년 관련 의제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정책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청소년정책 이어가기 토론회(릴레이 포럼) 중 아홉 번째 토론회(포럼)이다.

 

이번 토론회(포럼)는 최근 ‘비교과 활동’이 대학입학 전형에서 배제*(2024년 입시부터 적용)되는 등 청소년활동이 위축될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2025년부터 전국적으로 도입 예정인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지역청소년활동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이수하여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로, 학점을 기준으로 학사 제도가 설계·운영되며 학교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된다.

 

* 2024학년도부터(현재 중2) 정규교육과정 외 모든 비교과 활동 배제
  (수상경력, 개인봉사활동실적, 자율동아리, 독서활동 등 대입에서 폐지 / 소논문, 진로희망분야는 2022학년도부터 폐지)

 

 

토론회는 두 가지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분야별 전문가 토론,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된다.

 

 

임유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은「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밖 체험활동의 학점인정제 도입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김형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년연구센터장은「고교학점제와 청소년정책의 연계방향과 시사점」을 주제로 ‘고교학점제’에 청소년활동을 포함시킬 것을 제안한다.

 

고교학점제에 청소년 활동을 포함하면 청소년 체험 활동의 접근성을 높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다.

 

지정토론에서는 청소년 대표로 참여한 박진슬 학생이 청소년활동 활성화의 필요성을 청소년의 입장에서 이야기한다.

 

주경필 한국방송통신대 교수와 박찬열 전(前) 마포청소년문화의집 관장은 청소년의 특성과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체험활동 콘텐츠 확보가 고교학점제 연계의 실현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황은희 한국교육개발원 고교학점제연구센터장, 박동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계고교학점제지원센터장, 임유원 서울시교육청 교육정보원 기획평가부장, 박시영 갈매고등학교 교사는 고교학점제의 다양화와 내실화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청소년활동 자원과의 연계를 강조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토론회(포럼)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학교와 연계할 수 있는 ▲ 우수 체험활동을 발굴․다양화하고, ▲ 지역사회-학교와 함께하는 통합서비스 모형인 ‘지역사회 청소년 성장혁신모형(모델)’을 시범운영·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지역사회 청소년 성장혁신모형(모델)은 ‘청소년 관련 시설’과 ‘공공기관 서비스’를 지역사회 중심으로 연계하여, 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쉽고 통합적(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가는 사업이다.

 

*< 지역사회 ‘청소년 성장혁신모형(모델)’>

 

 ㅇ (내용) 지역사회 청소년 지원 자원 및 사례 발굴, ‘청소년 성장 지원 협의체 구성’, 지역 특성에 따른 추진체계 및 모형(모델) 발굴

 

※ 청소년 성장지원 협의체 : 청소년유관기관과 지역사회 공동체 등과의 연계망

 

【2019. 시범운영지역 사례】

『시범운영지역 : 전남 곡성군, 대전 유성구, 경기 부천시』

 
 ① 청소년 성장지원 협의체 구성ㆍ운영
   - 지자체ㆍ교육청ㆍ학교ㆍ학부모ㆍ청소년ㆍ청소년 단체로 구성


 ② 지역별 청소년 지원 자원ㆍ서비스 조사 후 정보공유의 장(플랫폼) 구축
   - (부천시) 청소년활동지도(맵) 제작 후 학교ㆍ청소년시설 등 공유


 ③ 지역 특성화 사업 추진
   - (유성구) ‘청소년ㆍ어르신 세대공감 사업’(학교ㆍ청소년ㆍ마을 공동체 협력),
                  ‘청소년 진로 연구모임ㆍ토론회’, ‘청소년 경찰자원봉사 활동’ 등
   - (곡성군) 청소년 주도 및 민ㆍ관ㆍ학 협력으로 청소년 성장박람회 운영
   - (부천시) 청소년 활동가 관계 모임, 교육청 연계 교육혁신 토론회(포럼) 운영 등

 

ㅇ (계획) 시범사업 → 청소년 성장ㆍ혁신 우수사례 발굴 → 통합모형(모델) 개발 및 타 지자체 확산

 

여성가족부 박난숙 청소년정책관은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학업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토론회에서 제안된 전문가들과 청소년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각자의 적성에 맞는 체험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