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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여성가족부] 2016 청소년 통계 (2016-05-03)
작성일 2016-05-03 조회 13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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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는 인구, 교육, 노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통계청에서는 2002년 이후 매년 청소년의 모습을 다각적으로 조명하는 「청소년* 통계」 를 작성해 오고 있습니다.

 

* 청소년의 범위는 청소년기본법(9~24세)을 기본으로 작성되었고, 작성 통계별 성격과 정책적 관심에 따라 조사 대상이 다르므로 수록된 지표별 청소년의 대상 연령은 차이가 있음

※ 수록된 지표의 ‘청소년’ 대상 연령

-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사망원인통계」 : 9~24세

- 통계청, 「사회조사」 : 13~24세

- 통계청,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 초·중·고등학생

-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청년층) 결과」 「경제활동인구연보」 : 15~29세

- 여성가족부,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9~24세

- 고용노동부,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보고서」 : 20~24세, 25~29세

- 교육부, 「다문화가정 학생현황」 : 초·중·고등학생

- 교육부, 「학교건강검사 표본조사 결과」 : 초(6)·중(3)·고(3)

- 질병관리본부·교육부,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 중·고등학생

-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이용실태조사」 : 10대, 20대

- 미래창조과학부·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실태조사」 : 10대, 20대

- 보건복지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 18세 미만

- 대검찰청, 「범죄분석」 : 19세 미만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청소년 인권 실태조사」 : 초(4~6학년)·중·고등학생

 

기획보도 「청소년의 시간활용과 의식」 과 관련된 용어해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시간조사 조사연혁

▶ 2004년 : 제2회 생활시간조사 (1회 실시 : 9월)

▶ 2014년 : 제4회 생활시간조사 (3회 실시 : 7월, 9월, 12월)

 

행동 분류: 사람들의 행동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것

 

 

생활시간조사 조사대상 : 10세 이상 국민

▶ 청소년: 10~24세

▶ 청소년 학생: 10~24세 중 초·중·고·대학(교)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사람(졸업, 중퇴, 휴학생 제외)

 

※ 청소년 학생은 2004년과 비교를 위해 2014년 9월 조사된 자료로만 분석

 

 

■ [기획보도] 청소년의 시간활용과 의식(요약)

청소년의 하루 생활시간

- 2014년 청소년(10~24세)은 10년 전보다 잠자고, 식사하는 등의 필수시간에 42분을 더 사용하고, 가사노동 및 학습 등 의무시간과 교제활동, TV 시청 등 여가시간에는 각각 31분, 12분 덜 사용함

- 주 5일 수업으로 10년 전보다 토요일 수면시간은 53분 증가하고, 학습시간은 1시간 24분 감소함

 

청소년 학생의 하루 생활시간

- 청소년 학생의 학습시간은 대학생을 제외한 모든 학교급에서 10년 전보다 감소하고 대학생은 41분 증가함

- 청소년 학생은 고등학생 > 중학생 > 초등학생 > 대학생 순으로 학습시간이 많음

 

청소년의 교제 및 여가활동

- 2014년 청소년의 교제활동은 여자 56분, 남자 44분으로 여자가 12분 많고, 10년 전보다는 3분 증가함

- 2014년 청소년 여가활동은 남자 3시간 53분, 여자 2시간 57분으로 남자가 56분 더 많이 사용하며, 10년 전보다는 미디어 이용 감소로 17분 감소함

 

청소년의 의식

- 2014년 청소년은 전통적인 성역할(남자는 일, 여자는 가정)에 대해 64.3가 반대, 65세 이상 고령자(47.3)보다 17.0p 높음

- 2014년 청소년의 59.5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남자(61.4)가 여자(57.7)보다 상대적으로 시간 부족을 더 많이 느낌

 

 

■ 2016 청소년 통계(요약)

1. 인구와 가족

(인구) 2016년 청소년(9~24세) 인구는 18.5, 학령인구(6~21세)는 16.9 차지함

(다문화 학생) 2015년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8만 3천명, 전년보다 21.7 증가함

(부모와의 활동) 청소년 37.5는「매일」부모와 저녁식사를 함께함

 

2. 건강과 교육

(체격) 10년 전보다 초·중학생 키는 조금씩 커지고, 고등학생은 둔화 추세임

(흡연 및 음주) 2015년 중·고등학생의 7.8가 흡연, 16.7가 음주를 함

(사망원인) 2014년 청소년 사망원인은 「고의적 자해(자살)」, 「운수사고」 순임

(사교육 및 방과후 학교) 중·고등학생 사교육 참여율 증가, 방과후 학교 참여율 감소

 

3. 경제활동

(고용·실업) 2015년 15~29세 고용률은 41.5, 실업률은 9.2로 전년대비 각각 0.8p, 0.2p 증가함

(임금) 2014년 20~24세 근로자의 월평균임금은 174만 8천원, 25~29세는 219만 2천원이며,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13~24세 청소년은 시간당 6,348원임

(취업 경로) 2015년 15~29세 청년층은 「신문·잡지·인터넷 등 응모」 로 취업을 가장 많이 하며, 취업 유경험자 중 절반은 「근로여건 불만족」 으로 직장 그만 둠

(직업·직장) 2015년 13~24세 청소년은 직업 선택 시「적성·흥미」를 가장 고려하며, 가장 근무하고 싶은 직장은 「국가기관」 임

 

4. 문화와 여가

(문화·여가·나눔) 2015년 13~24세 청소년 87.1는 문화활동을 하며, 24.7는 기부경험이 있고, 49.5는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함

(인터넷 이용) 2015년 10대 청소년의 96.6는 하루에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함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2014년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률은 중학생이 가장 높음

 

5. 안전과 의식

(아동 학대) 2014년 아동학대 유형은 정서학대 > 신체학대 > 방임 순으로 많음

(소년범죄) 2014년 소년범죄자(18세 이하) 7만 8천명 중 「재산범」 이 절반임

(의식) 2015년 청소년의 93.9는 양성평등 의식을 가지며, 자유로운 의사 표현 권리에 94.0가 긍정적으로 응답함

 

 

■ [기획보도] 청소년의 시간활용과 의식

※ 이 자료는 생활시간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청소년(10~24세)의 시간활용과 의식에 대해서 2004년과 2014년을 분석한 결과임

 

1. 청소년의 하루 생활시간

청소년은 10년 전보다 수면시간 늘고, 학습시간과 TV시청은 줄어 듦

□ (필수생활시간) 2014년 청소년은 하루 24시간 중 수면, 식사 등 필수적인 활동에 11시간 22분(47.4)을 사용하며, 10년 전에 비해 42분 증가함

○ 수면시간은 남자가, 식사시간과 개인유지 시간은 여자가 더 많이 사용함

○ 10년 전에 비해 수면, 식사 및 간식, 기타 개인유지 시간 모두 여자가 남자보다 많이 증가함

 

□ (의무생활시간) 2014년 일과 가사노동, 학습 등 의무적인 활동에 8시간 4분(33.6)을 사용하며, 10년 전에 비해 31분 감소함

○ 일(수입노동)과 가사노동에 사용하는 시간은 여자가 더 많고, 10년 전과 비교하면 남자의 가사노동시간은 2분 증가한 반면, 여자는 2분 감소함

 

□ (여가생활시간) 2014년 여가활동은 4시간 33분(19.0)을 사용하며, 10년 전에 비해 12분 감소함

○ 10년 전에 비해, 교제활동과 종교·문화·스포츠 활동은 약간 증가하였지만, TV시청은 크게 감소함

 

 

2. 청소년의 요일별 생활시간

주 5일 수업으로 토요일 잠자는 시간은 늘고, 학습시간 줄어 듦

□ (필수생활시간) 청소년은 10년 전에 비해 필수적인 활동에 평일(35분), 토요일(1시간 26분)과 일요일(32분) 모두 증가함

○ 10년 전에 비해, 토요일 수면시간은 8시간 12분에서 9시간 5분으로 53분 크게 증가함

 

□ (의무생활시간) 10년 전에 비해 일과 가사노동, 학습 등 의무적인 활동에 토요일(1시간 30분)과 평일(32분)은 감소한 반면, 일요일(26분)은 증가함

○ 주 5일 수업의 영향으로 10년 전보다 토요일 학습시간은 1시간 24분 크게 감소한 반면, 일요일 학습시간은 24분 증가함

 

□ (여가생활시간) 10년 전에 비해 여가활동은 토요일에 소폭 증가 4분한 반면, 일요일과 평일은 각각 57분, 4분 감소함

 

○ 10년 전에 비해, 평일과 주말 모두 미디어 이용은 감소한 반면, 교제활동과 종교?문화?스포츠 활동은 증가함

 

 

<참고> 청소년과 부모세대의 시간활용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수면시간과 교제활동, 게임 등 기타 여가활동은 많고 노동시간은 적음

□ (필수생활시간) 청소년(10~24세)은 부모세대(35~59세)보다 필수활동에 23분 더 사용함

○ 여자 청소년과 부모세대와의 차이는 31분으로 남자의 차이 15분보다 더 크게 나타남

○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수면시간은 36분 많고, 식사 및 간식시간은 16분 적음

 

□ (의무생활시간)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의무활동에 35분 적게 사용함

○ 여자 청소년과 부모세대와의 의무시간 차이는 24분으로 남자의 차이 47분보다 적음

○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수입노동과 가사노동은 적고 학습시간은 더 많음

 

□ (여가생활시간)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여가활동에 12분 더 사용함

○ 청소년은 부모세대보다 교제활동과 기타 여가활동은 더 많고, TV시청이나 종교?문화?스포츠 활동은 더 적음

 

○ 청소년 남자는 부모세대보다 여가활동시간이 34분 많고, 여자는 7분 적음

 

 

3. 청소년 학생의 생활시간(재학생 9월 자료 비교)

청소년 학생은 고등학생 > 중학생 > 초등학생 > 대학생 순으로 학습시간 많음

□ 현재 재학중인 청소년 학생의 시간활용은 10년 전에 비해 모든 학교급에서 필수시간은 증가, 여가시간은 감소함

○ 초등(14분)과 고등(13분)학생의 수면시간 증가와, 초등(21분)과 대학생(20분)의 식사 및 간식시간 증가 등으로 청소년 학생의 필수시간이 33분 증가함

○ TV시청 등의 미디어 이용시간 감소로 여가시간은 22분 감소함

 

□ 청소년 학생의 학습시간은 대학생을 제외한 모든 학교급에서 감소함

○ 초·중·고등학생 주 5일 수업 전면실시(2012년)에 따른 학습시간의 감소로 의무생활시간 10분 감소함

○ 청소년 학생의 학습시간은 고등학생 > 중학생 > 초등학생 > 대학생 순으로 많고, 대학생의 학습시간은 10년 전보다 41분 증가함

 

 

< 학교급별 생활시간 현황>

 

 

4. 청소년의 교제 및 여가활동

10년 전보다 교제활동은 늘고 여가활동은 줄어듦

□ (교제활동) 2014년 청소년의 교제활동시간은 여자(56분)가 남자(44분)보다 12분 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0년 전보다는 3분 증가함

 

□ (여가활동)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10년 전보다 남자는 15분, 여자는 24분 덜 사용함

○ 미디어 이용(24분)과 컴퓨터·모바일게임(2분)시간의 감소로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17분 감소함

○ 남자는 스포츠·레포츠, 기타 여가활동 및 컴퓨터?모바일게임 활동이 많고, 여자는 미디어, 종교, 문화 및 관광활동시간이 많음

 

 

< 성별 여가활동 >

 

 

5. 전통적인 성 역할에 대한 의식

2014년 청소년은 전통적 성역할(남자는 일, 여자는 가정)에 대해 64.3가 반대

□ 청소년은 ‘남자는 일, 여자는 가정’이라는 전통적인 성역할에 대해 2014년 64.3가 반대하였으며, 65세 이상 고령자(47.3)보다 17.0p 높음

○ 전통적인 남녀 역할에 대해 「적극 반대」 의 경우 청소년의 응답은 21.3로 10년 전7.3보다 14.0p 증가하였으며, 고령자8.1보다 13.2p 높게 나타남

 

□ 전통적인 성역할에 대해 2014년 청소년 남자는 43.4, 여자는 28.3가 찬성한 반면, 고령자는 남녀 각각 59.5, 47.9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통적인 성역할 인식에 대한 청소년 남녀의 찬성 격차는 15.1p로 고령자의 남녀 격차 11.6p보다 크게 나타남

 

 

< 청소년과 고령자의 전통적 성역할 의식 >

 

 

6. 시간 부족에 대한 의식

청소년의 59.5가 「시간이 부족하다」 고 느끼며, 남자가 여자보다 시간 부족을 더 많이 느낌

□ 2014년 청소년의 59.5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나, 10년 전(68.1)보다 8.6p 감소함

○ 부모세대(66.8)보다는 7.3p 적게 느끼며, 남자(61.4)가 여자(57.7)보다 3.7p 시간이 부족하다고 더 많이 느낌

○ 시간 부족에 대한 인식은 10년 전보다 남녀 청소년 모두 8p 이상 감소하였으나, 「항상 부족」 하다는 생각은 24.3로 비슷하게 나타남

 

 

< 청소년과 부모세대의 시간 부족 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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