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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여성가족부] 청소년 ADHD·우울·학교부적응, 함께 극복해요! (2017-02-08)
작성일 2017-02-09 조회 1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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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ADHD ‧ 우울 ‧ 학교부적응, 함께 극복해요!

-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4개월 장기과정 참가청소년 2.16(목)까지 모집 -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우울증 등 정서행동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치유재활을 지원하기 위해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이하 디딤센터’) 2017년 상반기 장기과정(디딤과정) 참가 청소년오는 216()까지 모집한다.

4개월 기숙형 장기과정인 디딤과정은 상·하반기로 나눠 연간 2회 열리며, 1기가 오는 320일부터 714일까지 운영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비롯한 지역 유관기관(청소년쉼터, 학교, (Wee)센터 등)을 통해 하면 된다.
디딤센터는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으로부터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지정을 받아, 학생들이 수업일수 걱정 없이 참여할 수 있다.

디딤센터는 복권기금의 지원을 바탕으로 운영되며, 9~18세 정서동장애 청소년들이 학교와 사회에 안정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상담 및 정신의학적 진료, 대안교육 및 진로탐색 활동, 각종 체험활동 등이 지원된다.

개원 이래 지난 4년 간 총 3,841명의 청소년이 치유 지원을 받았으며, 대다수가 우울·불안 정도가 감소하고 자아존중감정서적 안정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상생활로 복귀한 후에도 치유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 <붙임 3> 장기과정 수료생 연도별 위험지수 및 긍정지수 변화 정도 참조김성벽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환경과장은 정서·행동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이 학교와 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관련 보도자료 현황

2017년 디딤과정 1기 모집 안내문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개요

장기과정 수료생 연도별 위험지수 및 긍정지수 변화 정도

□ 수료 청소년의 변화 정도

최근 4년간 국립중앙청소년치료재활센터 수료 청소년의 긍정지수* 평균 13.5 증가하고 위험지수** 평균 22.2 감소하였습니다.
* 긍정지수: 자기만족도, 주관적안녕감, 자아존중감 등 자신과 전반적인 생활에 대한 평가정도를 측정한 지수
** 위험지수: 우울증, 기분자애, 불안, 대인관계, 폭력, 강박증 등 문제성향을 반영한 지수

수료 청소년 및 보호자 사후 추적검사 결과

수료 청소년의 문제행동 수준은 감소하고, 자아존중감은 증가하여 치료재활과정의 효과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문제행동수준: 우울, 위축, 규칙위반, 공격행동, 주의집중문제 등
- 수료생의 문제행동 변화: 수료시 4.6 감소 → 추적조사 시 10.1 감소
보호자가 평가한 수료생의 문제행동 변화: 수료시 8.2 감소 추적조사 시 9.9 감소
- 수료생의
자아존중감 변화: 수료시 7.2 증가 추적조사 시 13.6 증가

입교 청소년 치유 성공사례

(중등, ) 부모 이혼 후 장기적인 가출, 학업중단

또래관계 개선, 검정고시 합격
(입교전)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로서 부모 이혼 후 반복적이고 장기적인 가출 및 노숙생활(단기쉼터 생활), 또래 관계 시 문제해결 및 대응력이 떨어짐, 우울증과 무기력감으로 인한 대인관계 기피
(수료후) 대인관계 시 두려움 감소, 또래관계 개선을 통한 자신감 향상, 가정폭력(부모의 폭력)과 이혼으로 인한 가정해체에 대한 심리적 외상 치유, 고입 검정고시 합격('17.3월 입학예정)

(고등, ) 정서적 학대, 사회경험 미숙으로 자존감이 낮고 우울

대인관계 기술 향상, OO학교 입학 및 생활에 건강하게 적응
(입교전) 기초생활수급권자인 모와 무속인을 통한 정서적 학대와 사회경험 미숙으로 인해 낮은 자존감 및 우울감 형성, 학업중단
(수료후) 부정적 자아상 개선 및 자존감 상승, 프로그램 참여 중 OO학교 입학, 현재 OO학교 생활에 건강하게 적응하여 심리적 안정 유지

(고등, ) 우울증, 학교생활 부적응, 감정 기복과 대인관계 어려움

타인 이해, 자기통찰, 감정조절 변화, 진로에 대한 성찰과 대학진학

(입교전) 반복적 자살 시도, 감정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한 심한 분노표출, 기물파손, 학교생활 부적응, 교우관계 어려움,
(수료후) 자기인식과 감정조절 능력 향상, 진로 상담을 통한 자신의 장점 이해 및 학업 의지 상승, 수료 후 학업에 매진하여 2017 0000대학교(청소년교육상담학) 합격('17.3월 입학예정)

보호자 감사편지 사례('16.12월 홈페이지 게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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