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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여성가족부]‘청소년동반자’ 청소년의 버팀목 되기 위해 지속적인 상담역량 강화 (2017-03-21)
작성일 2017-03-22 조회 1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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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동반자’ 청소년의 버팀목 되기 위해 지속적인 상담역량 강화

- 『2017년 청소년동반자 보수교육』 실시 -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청소년동반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상담역량을 높이기 위해 2017년도 한 해 동안 총 7차례 걸쳐 보수교육을 실시하기로 하고, 3월 23일(목) 서울여성플라자(서울시 동작구 여의대방로 소재)에서 청소년동반자 120여 명 대상 첫 교육을 실시한다. 

‘청소년동반자’는 위기청소년의 삶의 현장을 직접 찾아가 1:1 맞춤형상담과 각종 지원을 펼치는 청소년상담전문가로서, 현재 17개 시·도에서 총 1,146명이 활동 중이다.

※ ‘청소년동반자’ 사업 

 -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중심기관인 청소년상담복지센터(전국 223개소)에서 사례배정회의를 통하여 가출, 자살징후, 우울증 등의 중·고위험군 청소년에 대해 1:1 찾아가는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 문제해결 및 위기요인을 개선할 수 있게 돕는 청소년 상담전문가. 

 - 상담문의 : 국번 없이 1388 (휴대전화:지역번호1388),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www.cyber1388.kr), 모바일 문자상담 #1388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동반자들의 지속적인 전문성 강화를 위해 매년 특화된 역량강화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는 3월 중순부터 11월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서 총 7회 실시한다. 

 

* 청소년동반자 교육 수료 인원 : (’14) 566명 → (’15) 803명 → (’16) 850명

교육은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토대로 가출, 우울증, 자살징후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고위기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와 이들의 특성에 맞는 개입방법, 상담시연 등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부터 청소년동반자의 교육요구를 반영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대상관계이론’*, ‘과의존 상담’** 등의 교육과정을 추가했다. 

* 대상관계이론 : 생애초기에 형성된 양육자와의 관계탐색을 통해 현재의 대인관계 분석

** 과의존 상담 : 다양한 과의존(인터넷, 스마트폰 등) 문제에 대한 내담자의 상태 분석 및 과의존 상담 기술과 기법 이해

청소년동반자 사업은 해마다 수혜청소년 수가 증가해, 지난해 위기청소년 3만5천7백여 명을 대상으로 81만9천여 건의 상담 및 정서지원, 교육 및 학업지원, 의료, 법률자문 및 권리구제, 기초생활 및 경제적 지원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됐다. 

지난해 지원건수가 전년보다 8.9 증가한 81만 9.357건을 기록했으며, 올해 청소년동반자는 전년보다 7.5(80명) 증가한 1,146명이 활동 중이다. 

양철수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장은 “청소년이 직면하는 위기상황이 심화되고 복합적인 양상을 띠는 만큼 청소년동반자들의 전문성 향상 및 직무역량 제고를 위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청소년동반자 개요

□ 추진개요

○ (목적) 청소년동반자(관련 전문가)가 위기 청소년의 삶의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심리적·정서적 지지와 지역사회 자원 연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위기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 도모

○ (근거) 청소년복지지원법 제12조(상담과 전화 설치 등)

○ (추진경과) ’05년 4개 시․도 시범 운영 후 ’08년 16개 시도로 확대 운영

○ (서비스 추진도) 

요청 및 발견→상담, 심리검사→위기스크리닝·사례판정→통합서비스제공

□ 전국의 청소년동반자 배치 현황(‘17년 기준)

 

붙임2. 청소년동반자 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 일정

□ 개 요

○ 교육목적 : 청소년동반자의 직무역량 및 전문성 향상

○ 교육대상 : 청소년동반자(전일제, 시간제) 

○ 교육기간 및 방법 : ‘17. 3~11월 / 집합교육(총 7회)

- 집합교육 과목 : ▲상담사례 개념화, 청소년 위기개입Ⅰ(성), 청소년 위기개입 Ⅱ(자살), 가족상담의 실제, 과의존(인터넷, 스마트폰 등)상담 등

   - 온라인교육 과목 : 위기청소년의 병리적 이해, 청소년 품행장애 상담의 실제, PTSD(외상후 스트레스) 상담사례 개입 등 총 34개의 과정

< 2016년 교육 수료생 평가 >

▶ “강사님들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강의가 동반자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거 같고, 장소 또한 쾌적하고 좋았습니다.”(시간제 동반자)

▶ “전문성을 더 함양하는데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전일제동반자)

▶ “PTSD 초기개입에 대한 정보, 구체적 기법, 시연이 좋았다.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거 같다.”(시간제 동반자)

□ 세부 교육일정

 

붙임3. 청소년동반자 우수사례(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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