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꿈, 가족의 행복, 공감도시 울산
  • HOME
  • 자료실
  • 정책동향

정책동향

게시판 내용보기
제목 [여성가족부] 다누리배움터(danurischool.kr) 개통, 다문화 이해교육 위한 온라인지원시스템 (2016-04-18)
작성일 2016-04-22 조회 8480
첨부파일

 

다문화이해교육 위한 ‘다누리배움터(danurischool.kr)’ 개통

- 대상별 맞춤형 교육 강화한
온라인교육·찾아가는 교육 본격 실시 -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국민 누구나 쉽게 다문화 이해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온라인지원시스템 ‘다누리배움터’ (www.danurischool.kr)를 4월 18일(월)부터 본격 개통한다.

 

‘다누리배움터’는 청소년·일반성인·청소년교육자·시설종사자·직장인 5개 대상별 눈높이에 맞춘 차별화된 온라인교육을 제공하며, 각종 기관·단체 등에서 자체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전문강사 파견신청을 받는다.

 

아울러, 다문화 인식개선 관련 방송프로그램, 홍보동영상, 다양한 문화 소개 등 각종 다문화 관련 자료를 제공한다.

 

다누리배움터의 주요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국민 누구나 회원가입 없이도 온라인으로 다문화이해교육을 수강할 수 있으며, 대상별 3차~8차 교육과정이 매 회차 20~30분 분량으로 진행된다. 회원 가입 시 학습관리 및 교육증빙이 가능한 ‘교육이수증’이 발급된다.

 

기업·관공서·어린이집 등 기관·단체에서 자체 직원이나 지역주민·원생 등을 대상으로 다문화이해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경우 ‘찾아가는 교육’ 메뉴를 통해 전문강사 파견 신청을 하면 된다. 시스템을 통해 전문강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강사를 선택해 신청하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해당 강사가 찾아가 맞춤형 강의를 제공한다. 교육희망기관·단체가 강사비를 지급할 여력이 없을 경우 정부에서 강사비를 전액 지원한다.

 

다누리배움터는 또한 동영상, 교육자료 등 다문화 인식개선 관련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다문화 인식개선 정보 유통의 허브(Hub)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윤강모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지원과장은 “지난 2015년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결과, 연령대나 직종, 다문화 교육·활동 경험, 접촉·교류 여부 등에 따라 다문화수용성이 차이를 보여,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서는 대상별 눈높이와 상황에 맞춘 다문화 이해교육과 홍보가 중요한 것이 확인됐다”며, “보다 많은 국민들이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누리배움터’를 통해 다문화이해교육을 접하면서 다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공감의 깊이를 더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이번 다누리배움터 개통과 더불어, 외국인·이주민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에 거점교육기관을 선정하는 등 지역 단위 다문화이해교육도 더욱 활성화할 방침이다.

 

 

■ 「다문화이해교육 온라인 지원시스템」 주요서비스

 

 

○ 온라인교육

- 누구나 실시간 교육 받을 수 있으며, ‘회원가입’ 시 학습관리 및 “교육 이수증” 발급 가능

 

○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 전문강사 세부정보 제공

- 교육계획 및 희망 강사 입력 시 해당 강사에 자동 문자발송

- 교육실적 관리

 

○ 자료실

- (다문화인식개선 콘텐츠) 방송프로그램, 홍보동영상 등 22종

- (교육자료) 근로자·시설종사자·보육교사용 등 e-book

- (다양한 문화 소개) 중국·베트남 등 4개국 문화 배우기(소아용)

 

○ 기타

- (전문강사용) 전문강사 교육 안내, 교육 신청

 

 

■ 「다문화이해교육 온라인 지원시스템」 제공 교육과정

○ 온라인 교육과정

 

 

○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교육과정(표준안)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