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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여성가족부] 매주 수요일 "가족사랑, 가족밥상으로 실천하세요!"(2016-05-18)
작성일 2016-05-24 조회 1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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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수요일 “가족사랑, 가족밥상으로 실천하세요!”

- 정시퇴근하여 가족과 함께하는 가족밥상을 통한
가족가치 확산 -

 

■ 여가부 ‘가족사랑의 날’ & 농식품부 ‘가족밥상의 날’ 연계, 공동 캠페인 추진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 이하 여가부)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협업을 통해 “가족사랑, 가족밥상으로 실천하세요” 슬로건 선포와 함께 건강하고 바른 식생활문화 확산과 가족친화 문화 확산에 발 벗고 나섰다.

 

5월 18일 17시 30분경 열리는 행사는 아시아나항공(주) 본사*에서 양 부처 장관과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족밥상의 날’과 ‘가족사랑의 날’ 연계한 공동캠페인(슬로건) 선포식**을 개최하고, 퇴근하는 직원들에게 쌀을 포함한 저녁 식재료, 장미 한 송이를 나눠주며 ‘가족사랑 가족밥상의 실천’을 당부하였다.

* 아시아나항공(주) : 도농교류 농촌사랑 우수기업 선정(‘14년), 가족친화인증기업(’09년)

** 일시·장소 : ‘16.5.18.(수) 17:30∼18:30, 아시아나항공(주) 본사 현관(서울 강서구 소재)

 

그동안 매주 수요일 농식품부는 ‘바른 밥상, 밝은 100세’ 캠페인의 실천과제로 ‘가족밥상의 날’ 캠페인을, 여가부는 일·가정 양립 문화 조성의 일환으로 매주 수요일에는 정시퇴근하여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갖자는 ‘가족사랑의 날’ 캠페인을 추진해왔다.

 

< 농식품부&여가부 협업, 캠페인 주요 추진 배경>

- 저녁식사 가족동반 식사율(국민건강통계, ‘14년) : (’05년) 76 → (’14년) 62

- 우리나라 평균 연간 근로시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1.2배로 멕시코(2,228 시간)에 이어 2번째(한국 2,124), 가장적은 독일보다 1.6배(OECD, ‘15년)

- 우리나라 근로자 10명 중 4명(43.6)은 하루 평균 한 시간 이상 야근(일하는 방식과 문화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문체부·고용부, ‘14년)

- 가족과 저녁식사를 하지 않는 초등학생의 비만 위험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22.4가, 2인 이상의 가구(11.7)에 비해 1인 가구(6)에서 영양섭취 부족 비율이 높게 나타남(대한비만학회, 15년)

 

양 부처는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가족사랑, 가족밥상으로 실천하세요!” 공동 슬로건 아래 정부 3.0 ‘개방·공유·소통·협업’의 가치 실현을 위한 협업·협력 과제도 적극 발굴·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족사랑, 가족밥상 실천”의 전국민(지역) 확산을 위해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 캠페인을 추진하는 동시에, 가족친화인증기업(1,363개*), 건강가정지원센터(153개) 등을 통해 기업 및 가족단위 식생활교육을 강화하고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 사진 콘테스트 개최, 농업·농촌 활동과 연계한 체험·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여가부 지정 일·가정 양립 모범 기업 1,363개사(대기업 258, 중소기업 702, 공공기관 403)

 

이 날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과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가족사랑, 가족밥상의 실천」 은 건강한 국민, 일과 가정이 조화롭고 행복한 사회, 활기찬 농업·농촌 만들기에 초석(礎石)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백세시대를 내다보는 우리에게 가족과의 단단한 관계를 위한 투자”라고 말하고 “양 부처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힘을 모아 국민들께서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밥상으로 가족사랑을 키우는 행복한 수요일을 가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한 김수천 아시아나항공(주) 대표는 “아시아나항공은 일과 가정의 조화로운 양립을 위하여 출산 및 양육에 대한 다양한 지원 정책과 매주 금요일을 자체 패밀리데이로 지정하여 정시퇴근을 강조하는 가족친화경영을 실천해왔다”며 “금번 캠페인을 통해 모든 임직원이 더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가족밥상 & 가족밥상의 날" 공동 캠페인 선포식 개최 개요

□ 배경 및 목적

○ 양 부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캠페인*을 연계, 공동 슬로건 제작, 전국민 캠페인 전개, 정책 성과·효과 제고

* 매주 수요일 농식품부는 “바른 밥상, 밝은 100세” 캠페인의 실천과제로 “가족밥상의 날*”을, 여가부는 일·가정 양립문화 확산을 위한 “가족 사랑의날” 정시퇴근 실천 캠페인 추진

 

□ 행사 개요

○ (행사명) 매주 수요일 “가족밥상의 날 & 가족사랑의 날” 연계, 공동 캠페인(슬로건) 선포식

○ (공동 슬로건) ”가족사랑, 가족밥상으로 실천하세요“

○ (일시) ‘16. 5.18.(수), 17:15∼18:30 (약 1시간)

○ (장소) 아시아나항공(주) 본사(서울시 강서구 오정로 443-83(오쇠동))

○ (주요 참석자) 양 부처 장관, (주)아시아나항공 대표,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 배우 이보영, 대한영양사협회장, 농협중앙회 부회장,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대표 등 관련 기관·단체장 등 50여명

 

 

 

■ 공동 추진 캠페인 슬로건 및 캠페인 송

□ 캠페인 슬로건

 

□ 캠페인 송(안)

○ 제목: 가족밥상 가족사랑 캠페인 송(가제)

○ 가사

수요일 저녁엔 온가족 모여요

맛있는 가족밥상을

수요일 저녁엔 다함께 즐겨요

건강한 가족밥상을

 

엄마도 즐겁게 아빠도 신나게

밥상에 모여앉는 수요일

하하하 맛있게 호호호 행복하게

온가족 사랑하는 수요일

사랑이 피어나는 수요일 (예!)

 

*나레이션

수요일은 정시퇴근! 함께해요 가족밥상~

 

 

 

■ 가족친화인증기업·기관 '가족사랑의 날' 실천 우수사례(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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