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가족 만들기 3대 실천다짐」 함께해요!”
- 5월 가정의 달 기념식 개최 및 ‘가족행복’ 국민참여 캠페인 전개 -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2일(화) 오후 2시 서울지방조달청(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개최하는 ‘2017년 가정의 달 기념식’을 시작으로, 가족가치 확산을 위한 ‘가족행복’ 국민 참여 캠페인을 전개한다.
1989년 UN에서 5월 15일을 ‘세계가정의 날’로 지정한 이래 우리나라는 1994년부터 가정의 날 기념행사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2004년부터는 건강가정기본법 제정 시 5월 15일을 ‘가정의 날’로 지정했다.
올해 가정의 달 기념식은 ‘모든 가족이 조화롭고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가족 관련 단체 및 산하기관, 지방자치단체 관계자와 가족정책 유공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다양한 가족지원과 가족친화적 사회문화 조성 등에 기여한 유공자 시상과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의 합창동아리 축하공연 등이 진행된다.
또한,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 이승신 대한가정학회장 등 주요 내빈과 다양한 가족대표들이 함께 무대에 올라 ‘행복한 가족 만들기 3대 실천다짐’을 선언한다.
행복한 가족 만들기 3대 실천다짐
① 알찬 가족 : 행복을 꾸리는 알찬 가족이 되겠습니다!
② 올찬 가족 : 이웃을 배려하는 올찬 가족이 되겠습니다!
③ 힘찬 가족 :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찬 가족이 되겠습니다!
- 3대 실천다짐은 가족의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나와 내 가족의 행복을 만드는 데서 시작해 이웃가족 및 사회 전체로 행복을 확산시키고, 가족안팎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가자는 의미를 담았다.
이어 여성가족부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을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자는 ‘가족행복’ 국민참여 캠페인을 실시한다.
우정사업본부와 공동으로 실시하는 ‘가족행복 엽서쓰기 캠페인 - 가족에게 마음을 전하세요!’는 엽서에 사랑의 메시지를 담아 가족들에게 우편으로 보내는 것이다.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참여할 수 있다.
모바일 캠페인 ‘가족행복 약속 댓글달기’도 전개된다. ‘알찬, 올찬, 힘찬 우리 가족 만들기’ 모바일 페이지*에 실천을 다짐하는 댓글을 단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상품권(기프티콘)을 증정한다.
* 여성가족부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등 연계
이밖에도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지자체는 ‘사랑의 마음을 전해요– 카네이션 달아주기’(경남), ‘가족사랑 유모차 페스티벌’*(울산광역시) 등 전국 각지에서 1,000여개의 다양한 가족행사를 진행한다.
* 유모차 걷기대회, 가족오락 이벤트 등
※ 세부 프로그램 안내
-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www.familynet.or.kr)
-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다누리’(www.liveinkorea.kr)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5월 가정의 달이 가족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면서, “여성가족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가족지원과 생애주기별 부모교육 등을 통해 모든 가족이 조화롭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