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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교육부] 아시아-태평양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한국의 우수한 교육정보화 정책” (2017-05-17)
작성일 2017-05-19 조회 11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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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아시아-태평양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한국의 우수한 교육정보화 정책”



담당부서
교육부
ASEM교육장관회의 준비기획단 담당과장 오응석 (02-3668-1591)
사무관 남윤철 (02-3668-1594)주무관 홍선의 (02-3668-158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부장 서종원 (053-714-0460)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준식)유네스코(UNESCO),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한석수)과 함께 2017 아시아?태평양 지역 ICT 교육장관 포럼(Asia Pacific Ministerial Forum on ICT in Education, AMFIE 2017)’5 11일부터 12일까지 서울(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29개 회원국이 참여(장관7, 차관5)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모두를 위한 ICT 활용 평생학습사회(Shaping Up ICT-Supported Lifelong Learning for All)’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유엔(UN) 지속가능개발 교육목표(SDG4)* 달성을 위한 ICT활용 가능성을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전략(Regional Strategy) 수립목표로 진행되었다.

 

* 17개 지속가능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중 교육목표는 목표4(SDG4) :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 증진

한국교육정보화 선도국가로서 국제협력저변 확대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ICT활용 전략 수립우수사례 공유 및 확산 있어서 한국의 교육 리더십을 여실히 보여 주었다.

 

첫째 날 오전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개회사로 포문을 연 본 포럼은 이어 4차산업혁명 시대 미래 인력을 위한 평생학습이라는 주제폴 킴 교수(스탠포드대학교 교육대학원 부학장)기조연설 진행되었다.

 

폴 킴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미래는 끊임없는 학습재학습요구되고 무엇보다 속도가 중요한 시대라고 강조하면서, “현재 온라인 교육기업에 대한 투자는 전 세계적으로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ICT의 교육 분야 활용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오후에는 많은 참석자들의 관심 속에 아태지역 청년실업 완화를 위한 교육기회 확대 및 직업교육의 질적 제고 등의 내용을 담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전략*1시간 30분 동안 이어진 열띤 토론을 통해 만장일치채택되었다.

 

* Asia-Pacific Regional Strategy on Using ICT to Facilitate the Achievement of Education 2030

 

둘째 날 오전에는 서울 창덕여자중학교*방문하여 실제 교실수업에서 ICT 활용되고 있는 현장견학하고 수업참관 질의응답 등을 통해 참가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냈으며,

 

* 미래학교 운영 연구학교(서울시교육청 지정), 디지털학습 기자재를 활용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및 미래역량 강화 교육과정 운영 중

 

특히 참가자들은 ICT활용 융?복합 교육, 학생 주도 참여형 프로젝트 교육 협업과 과정 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Loau Solamalemalo Keneti Sio 사모아 교육부 장관한국의 ICT 교육환경이 놀랍다고 말하며, 앞으로 (자국의) 교육 정책에서 중등교육의 질개선하고 접근성제고하는 데 ICT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해답 얻은 것 같아 기뻤다라고 소감을 나타냈다.

이어서 오후에는 교육정보화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미래 교육환경의 변화교육 분야 ICT활용에 관한 세미나를 두 개 분과로 나누어 동시에 진행하였다.

? (분과- 교육부/KERIS) 공개교육자원(OER)* 활용 활성화를 통한 SDG4달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혁신

* 공개교육자원(Open Education Resources) : 교수자, 학생, 학습자들이 교육과 학습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무료 교수학습 자료

 

 

? (분과 - UNESCO) 디지털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 특히, 참가자들은 온라인공개강좌(MOOC) 활용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 기법에 대한 이해, OER 활용 교사들의 자체 교육자료 개발?활용 사례, 한국 교육정보화 ODA 정책 등에 열띤 관심을 보였다.

 

* 거꾸로 수업 : 학생들이 수업 전 동영상 등으로 학습 내용을 습득한 뒤 수업 시간에는 학습 내용을 토대로 과제수행, 토론, 문제풀이 등을 수행하는 방식

 

- 발표자였던 서순식 교수(춘천교육대학교)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지에서 교육정보화 ODA에 참여해보면 각 국은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발전 사례 대한 지대한 관심을 표명하면서 적극적인 협력을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언급한 뒤, “이번 포럼한국의 교육정보화 ODA태평양 도서국가 지역까지 확장되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폐회사를 통해 이번 포럼에서 채택 아시아-태평양 지역전략하나의 지역을 넘어 전 세계가 공유해야 할 가치 있는 자산이 될 것이며, 한국 교육부4차산업혁명 등 예측하기 힘든 미래사회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전 세계 모든 이양질의 교육 소외되지 않고 받을 수 있도록 교육정보화 정책평생교육 정책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1255&lev=0&searchType=null&statusYN=C&page=1&s=moe&m=0503&opTy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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