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꿈, 가족의 행복, 공감도시 울산
  • HOME
  • 자료실
  • 정책동향

정책동향

게시판 내용보기
제목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외국인을 위한 「미세먼지·황사 대응요령」 안내 (2017-06-01)
작성일 2017-06-02 조회 10141
첨부파일

 

 

 

 

 

 


다문화가족·외국인을 위한 「미세먼지·황사 대응요령」 안내

- 다누리 포털·콜센터를 통해 12개 언어로 관련 내용 제공 -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은 다문화가족과 국내 외국인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와 황사 대비 행동요령」을 베트남어, 중국어 등 12개 외국어*로 번역· 제공한다고 밝혔다.

 


* 제공 언어 :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타갈로그(필리핀)어, 몽골어, 러시아어, 일본어, 태국어, 라오스어, 우즈베키스탄어, 네팔어

 

 


최근 국내 대기상황을 크게 악화시키고 있는 미세먼지와 황사는 호흡기 질환·심장질환을 유발하는 등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요소다.
이에 따라 한국어와 한국 상황에 익숙하지 않은 다문화가족과 국내 외국인들도 관련 내용과 행동요령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접근성을 높였다.


제공 정보는 환경부가 마련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요령’과 ‘황사 대비 행동요령’에 기반한다.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요령」은 야외활동 줄이기,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기, 외출 후 깨끗이 씻기, 실내 환기 등 7가지로 구성됐다.
「황사 대비 행동요령」은 발생 전, 발생 중, 발생 후 등 3가지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가정, 학교 등 교육기관, 농업시설에서 조치해야 할 사항을 제시한다.
 
미세먼지ㆍ황사 대응에 대한 12개 외국어 자료는 다문화가족에게 한국생활 정보제공, 상담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는 ‘다누리 포털(www.liveinkorea.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문화가족종합정보전화센터인 ‘다누리콜센터(1577-1366)’를 통해서도 안내ㆍ상담 받을 수 있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9월 경주 지진 발생 당시에도 ‘지진 시 대응요령’을 다국어 서비스로 제공해, 결혼이민자와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두려움과 정보 갈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된다.
 
정회진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지원과장은“앞으로도 주요 사회 현안과 관련된 정보에서 다문화가족이 배제되지 않도록, 필요한 정보를 시의적절하고 정확하게 제공해 다문화가족의 생활편익을 높여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고농도 미세먼지 및 황사 발생시 행동요령(한글판)

 

 

 

 


붙임 2. 고농도 미세먼지 및 황사 발생시 행동요령(베트남어ㆍ중국어판)

 

 

 

 


붙임 3. 다문화가족 지원「포털 다누리」 현황 및 이용방법


□ 사이트 구성
 
ㅇ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다누리’에 서비스되는 정보를 결혼이민자 주요 출신국 한국어 및 12개 외국어*로 번역 제공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따갈로그어, 러시아어, 캄보디아어, 태국어, 몽골어, 네팔어, 라오어, 우즈벡어
 
ㅇ 전국 217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정보, 채용정보, 포토뉴스, 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제공

 

□ 이용 방법
 
ㅇ 포털 검색창에 “다누리”, 또는 주소창에 www.liveinkorea.kr 입력
 

 

붙임 4. ‘다누리콜센터 1577-1366’ 현황 및 이용방법
 
□ 서비스 안내
 
ㅇ국내에 거주하는 이주여성․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생활정착을 위해 긴급·위기지원 상담, 생활정보 제공, 갈등해결 상담 및 통역, 3자 통화를 이주여성 전문상담원이 365일 24시간 13개 언어로 전화 상담
 
ㅇ또한, 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 피해 이주여성을 위한 긴급피난시설 운영(아동 동반 가능) 및 의료, 법률, 검찰, 경찰 등 긴급지원서비스 연계 활동과 서울과 지역 6개 센터에서도 전화 및 면접, 방문 상담이 가능
 
□ 이용방법
 
ㅇ전화상담 : 365일 24시간 언제나 ☎ 1577-1366을 누르면 가능
 
* 베트남어, 중국어, 타갈로그(필리핀)어, 몽골어, 러시아어, 태국어, 크메르(캄보디아)어, 일본어, 우즈베키스탄어, 라오스어, 네팔어, 영어, 한국어
 
ㅇ온라인상담 : 다누리포털 www.liveinkorea.kr(언어→상담→1:1상담 코너)
 
* 한국어는 다누리콜센터→1:1상담 코너 이용
 
ㅇ긴급피난처 이용 및 면접상담 : 가까운 센터에서 365일 24시간 언제나 가능

 

* 중앙센터 운영시간 : 365일 24시간
 
* 지역센터 운영시간 : 월요일~금요일(09:00~18:00) 운영,
 


야간‧공휴일에는 1577-1366 중앙센터로 자동연결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