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통합 매뉴얼 제작 등 (2016-05-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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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5-27 | 조회 | 11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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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신속·정확한 민원서비스로 찾아갑니다!” - 여성가족부,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통합 매뉴얼 제작 등 -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직원들의 민원행정 역량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국민들에게 신속·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서비스 통합 매뉴얼(Manual·안내서)’을 개발해 업무에 적용한다고 5월 25일(수) 밝혔다.
이번에 직원대상으로 마련된 ‘민원처리 통합 매뉴얼’은 민원 처리에 관한 법령, 우수한 민원답변 사례 및 여성가족부 정책을 Q&A형식으로 구성한 민원표준사례 등을 담은 종합 안내서로, 정부 3.0 ‘개방·공유·소통·협력’의 가치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매뉴얼은 부서별 업무 담당자가 타 부서의 중요정책에 대하여도 숙지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국민들에게 보다 빠른 통합적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아울러, 국민들이 민원을 제기하지 않고도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 홈페이지(www.mogef.go.kr)에 ‘민원사례 조회’ 메뉴를 신설했으며, 정부 민원 종합포털인 국민신문고의 Q&A와 연계도 강화했다.
앞으로도, 여성가족부는 민원행정관련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선하고 민원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민원처리 통합 매뉴얼” 숙지 및 민원 마인드 함양을 위한 상시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성균 여성가족부 창조행정담당관은 “정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는 국민 행복과 직결되는 것으로, 국민중심의 서비스 정부를 실현하는 근간”이라며, “이번 매뉴얼 개발을 여성가족부의 대국민 서비스가 크게 개선되는 계기로 삼아 국민들의 민원만족도가 제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홈페이지 민원메뉴 개선 내용 ○ 민원종합안내 메뉴(참고1)는 사용자가 민원사례조회, 자주하는 질문 등 주요민원 메뉴에 편리하게 접근하도록 개선하였으며, 민원신청 메뉴(참고2)는 민원신청 전 주요정책별 유사민원 사례 및 사업안내 내용을 참고하여 민원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개편
< 참고1. 민원종합안내 페이지 >
< 참고2. 민원신청 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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