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박승규, 이하 공단)이 주관하는 "2017년 제12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1층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 보조공학기기란 장애로 인한 신체기능 저하 또는 상실로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이 직업생활 등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개발된 기기를 말함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 54개 보조공학기기 사업체의 최신기기 및 신기술이 소개되고, 전시, 공연, 체험 등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장은 보조공학기기 주제관, 상용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BF(Barrier Free)영화관과 어플리케이션 체험관 등 총 128개 부스로 꾸며진다.
이번 박람회에는 ‘웨어러블 확대독서기’, ‘블루투스 안경마우스’, 인공근육을 이용하여 강직된 손동작을 보조하는 ‘근력보조장갑’ 등 장애인의 직업생활을 편리하게 도울 다양한 보조공학기기 전시와 함께, KIST 김문상 교수와 한양대학교 한재권 교수가 로봇공학과 보조공학의 접목을 주제로 강연하고, 척수손상 장애를 극복한 가수 더크로스 김혁건씨의 공연과 장애인식개선 퀴즈 이벤트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된다.
고용노동부 임서정 고용정책실장은 “보조공학기기 지원사업을 매년 확대하고 있으며, 보조공학기기를 통해 장애인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사회, 장애인을 고용한 기업이 성공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매년 박람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면서, “보조공학기기의 실제 사용자인 장애인과 사업주를 비롯한 국민들 모두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최첨단 보조공학기기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2017년 시니어 의료산업박람회, △2017년 호남권 치과종합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와 공동 개최되고, 45개의 기업 및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2017년 장애대학생 채용설명회 및 △2017년 광주?전남지역 장애인 채용박람회도 동시 개최된다.
보조공학기기는 매년 약 80억 원 규모로 연간 7천여 명의 장애인에게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보조공학기기 지원에 관한 신청 문의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1588-1519)로 하면 된다.
문 의: 고용노동부 장애인고용과 정익수 (044-202-7484)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근로지원부 김범규 (031-728-7351)
원글링크 : http://news.moel.go.kr/newshome/mtnmain.php?sid=&stext=&mtnkey=articleview&mkey=scatelist&mkey2=31&aid=8088&bpage=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