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 있는 ‘미투’와 함께 ! ‘#위드유(With You)’
- 여성가족부 ‘위드유’ 연중 캠페인 계획 발표 -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성희롱·성폭력 피해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정부 차원의 ‘#위드유(With You) 캠페인’을 시작한다.
민간에서 이미 확산되고 있는 ‘위드유’ 운동의 동참인 동시에, 최근 우리사회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미투(Me, Too) 운동’을 계기로 뿌리 깊은 성차별적 구조를 개선하고 성평등하고 민주적 사회로 나아가는 데 모두 함께 힘을 모아가자는 취지다.
캠페인은 크게 ▴정부부터 #위드유 ▴문화개선 #위드유 ▴ 모두 함께 #위드유 세 영역으로 나눠 진행된다.
우선 성희롱·성폭력 피해자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정부의 피해자 지원 및 보호 제도*를 적극적으로 안내하는 ‘정부부터 #위드유 캠페인’을 진행한다.
※ 여성긴급전화 1366, ‘공공부문 특별신고센터’ 운영(02-735-7544, www.stop.or.kr), 무료법률구조지원 등
‘문화 개선 #위드유’는 고질적인 성별 권력구조와 성차별 문화를 타파하고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문화 및 교육 분야 캠페인이다.
여성가족부 대표홈페이지(www.mogef.go.kr)를 통해 국민 제안 참여 이벤트*를 실시하고, 이를 활용해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행동 가이드를 제작해 확산할 계획이다.
* 당신의 위드유(#with you) 다짐을 보여주세요 :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제안’, ‘우리사회 문화 이렇게 바뀌었으면 좋겠다’, ‘나의 다짐’ 등
또한 성평등 의식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리플렛을 제작․배포해 교육필요성을 알린다.
아울러, 수사 과정 및 학교, 직장, 가정 내에서의 2차 가해, 혹은 피해자를 비난하거나 성희롱·성폭력의 원인을 피해자에 돌리는 언어폭력 등을 근절하기 위해 인식 개선 교육과 캠페인을 동시에 진행한다.
‘모두 함께 #위드유’는 일반 국민들이 ‘미투’나 ‘위드유’ 운동 관련 응원과 다짐의 댓글을 남기면 이를 활용한 힙합음원으로 제작해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성희롱·성폭력은 개인의 일탈 차원을 넘어 우리 사회의 오랜 성별 권력구조와 성차별 문제에서 비롯된 만큼, 지금의 아픔이 보다 성평등한 세상으로 나아가는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온 국민께서 힘을 모아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붙임. 위드유(With You)’ 연중 캠페인(안)
캠페인 개요(안)
캠페인 기간 : 연중
- (집중기간) ‘18. 3. 8~’18. 6. 15. (100일간)
캠페인 메시지
용기있는 미투에 호응하는 분명한 변화를 만들어 낼 것
정부가 나서서 성차별을 해소하고 실질적 성평등 사회를 함께 실현
세부 캠페인(안)
① 정부부터 #With You
피해자 지원 및 보호 제도 안내 (3월)
여성긴급 전화 1366, 특별신고센터 개설(02-735-7544, www.stop.or.kr) 및 무료법률구조지원 등 피해자 지원 제도 안내 (3월)
* 매체 : SBS 스브스 뉴스, 여성가족부 SNS, 웹포스터 카드뉴스 온라인 콘텐츠, TV 자막광고, 청사 모니터, 전광판 등
② 문화 개선 #With You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국민 제안 참여 이벤트 (3월)
이벤트 명 : 위드유(#with you) 다짐을 보여주세요
이벤트 내용 :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제안, 우리사회 문화(조직문화 포함) 이렇게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바램, 나의 경험 및 다짐 등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행동 가이드 제작 및 확산(3~6월)
국민 제안 참여 이벤트 결과 댓글 활용
* 매체 : 카드뉴스, 웹툰 및 영상(20초, 40초)
아이돌 등 셀럽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을 통한 성평등 가치의 확산 (3월~)
캠페인 영상 제작, SNS를 통한 확산
* 매체 :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유투브 등 SNS, 텐아시아 등
교육용 자가진단테스트 리플렛 제작·배포 (검토)
성희롱·성폭력 관련 지식 테스트 리플렛을 제작하여 일정 수준 이상 체크되면 성평등 의식이 저조하며 교육이 필요함을 알림
* 매체 : 여성·청소년·가족 관련 시설, 단체 배포
일상 생활 속 언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 및 캠페인 전개
수사 과정 및 주변의 2차 가해, 혹은 피해자를 비난하거나 성희롱·성폭력의 원인을 피해자에 돌리는 부적절한 사례를 수집하고, 관계기관 전달 및 대응 매뉴얼 제공
③ 모두 함께 #With You
시민들이 ‘위드유’ 등의 메시지를 남기고 이를 힙합 음원으로 제작하여 무료 배포(3~7월)
* 매체 : 다음카카오 브런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