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아카데미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로 성장합니다!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창의융합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청소년 인재 양성을 강화하기 위해 8월 6일(월)부터 3개월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10개소에서 ‘창의융합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여성가족부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기관 가운데 우수한 평가를 받고, 과학기술·인문·예술 등의 영역을 통합한 프로그램 운영 능력을 갖춘 10개 기관을 지난 7월 ‘창의융합역량강화사업 선도 기관’으로 선정했다.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초4~중3)에게 청소년수련시설 등 청소년활동 전문시설을 활용하여 균형적인 역량 개발 및 건강한 성장을 종합 지원하는 기관
선도 기관들의 창의융합 프로그램은 주로 지역사회문제 해결형 프로그램, 첨단 기술 발전과 연계한 활동 등으로 구성됐다. '경기도 군포시 청소년수련관’은 수련관 근처 곳곳에 분포되어 있는 도서관, 미니문고, 거리문고 등을 청소년들이 직접 탐사하고, 실사모형을 활용해 지도를 만들어 무선 데이터 통신기술(NFC)로 도서관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디오라마 책나라 로드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1동청소년문화의집’은 인공지능이 사용된 다양한 실생활을 체험하고 인공지능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한 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진로를 설계·발표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미래 인공지능 공감 학습’)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2006년부터 운영하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급식·상담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해 왔다. 앞으로 ‘창의융합역량강화사업’을 계기로 기존의 지도자 중심, 일방향적 학습·체험활동에서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방과 후 활동으로 전환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도자를 대상으로 지난 3~6월 창의융합 프로그램 기획 기법 관련 오프라인 기초 교육을 실시했으며, 지난 7월 선도기관 대상 심화교육도 운영한 바 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참여를 원할 경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홈페이지(http://www.youth.go.kr/yaca/index.do)에서 지역별 운영기관을 찾아 연락처와 프로그램 등을 확인하고, 수시로 신청 문의 및 상담을 요청하면 된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우리가 앞으로 살아가야할 미래시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행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창의융합역량강화 사업’은 학교 교과과정 내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양질의 다양한 활동 기회를 청소년들에게 제공하며, 앞으로 운영기관 및 프로그램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1. 청소년방과아카데미 운영 개요
□ 사업개요
ㅇ (목적)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급식·상담 등 종합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성장 및 자립 역량배양
ㅇ (근거) 청소년 기본법 제48조의2(청소년 방과 후 활동의 지원)
* 추진 경과 : ’05년 시범사업(46개소), ’06년 전국규모 운영(100개소), ’08년 농산어촌 활성화 연계(180개소), ’11년 청소년기본법에 추진근거 마련, ’16년 중3까지 지원대상 확대
《 연도별 지원 현황 》
□ 주요 현황
ㅇ (지원대상)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초4~중3)
* 지원기준 : 저소득층, 한부모, 조손, 다문화, 장애, 3자녀 이상 가정 등
ㅇ (사업규모) 전국 260개소
ㅇ (지원유형) 기본지원형, 농산어촌형, 장애형, 다문화형
ㅇ (프로그램) 지역여건 및 학부모의 수요를 고려한 체험활동, 기초학습, 급식, 상담, 부모교육 및 캠프 등 운영
* 운영시간 : 방과후 ~ 21:00(일일 4시간 이상 연중 운영)
《 방과후아카데미 지원 서비스 》
붙임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창의융합역량강화 사업 개요
□ 추진 배경
ㅇ 창의융합인재교육(STEAM, MAKER)* 방식을 접목한 방과후 활동 확대를 통하여 복합적 문제해결력 및 협력·공유 역량을 겸비한 미래 인재 양성
*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은 과학, 기술, 공학, 인문·예술, 수학 등 교과간의 통합적 교육으로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 MAKER 교육은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만든 결과물과 지식, 경험을 공유하는 교육
ㅇ 창의융합인재 양성 선도 방과후아카데미를 선정, 맞춤형 컨설팅 지원 및 시범운영 실시를 통한 창의융합역량 강화 모델 도출
□ 추진방안
ㅇ (기관선정) 평가 우수 기관 및 창의융합활동 인프라가 갖춰진 기관 중 선정
ㅇ (기관·지도자지원) 선도기관 대상 창의융합 심화 교육 및 컨설팅 지원
- (심화교육 지원) 기관별 프로그램 계획 발표 및 전문가 피드백 형식의 교육 제공
- (시범운영지원) 선도기관으로 선정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편성·운영 할 수 있도록 기관별 강사·재료비 추가 지원
- (컨설팅지원) 시범 운영 과정에서 전문 멘토와 기관 간 1:1 매칭 통한 기관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컨설팅 지원 동시 진행
*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구성, 실제 수업 운영 상황 등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도출 지원 동시 진행
원문링크:http://www.mogef.go.kr/nw/enw/nw_enw_s001d.do?mid=mda700&bbtSn=706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