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장관, “세계시민으로 중요한 가치는 다양성과 공존”
- <국제청소년 리더교육 지원사업> 공주대 결과발표회 현장방문 -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10월 13일(토) 오전 ‘국제청소년 리더교류 지원사업’ 공주대학교 결과발표회(충청남도 공주시 신관동 소재) 현장을 찾아 청소년들을 격려한다.
‘국제청소년 리더교류 지원사업’은 국내외 청소년들의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교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국내 대학생과 국내 체류 외국 유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민간교류 및 문화체험 활동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지난해 중국 유학생과의 교류를 시작으로, 올해 공주대를 비롯해 전국 14개 대학에서 33개국 1300여 명의 다국적 학생들이 참여하는 사업으로 발전했다.
공주대학교는 프로그램 운영 등이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곳으로, 올해 한국 학생 40명, 중국 학생 40명이 참가하는 ‘백제의 숨결과 향기, 그리고 문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한국 대학생과 유학생 간 1:1 관계맺기와 모둠 구성, 시화(詩畫)· 사용자제작콘텐츠(UCC) 공동 창작 등으로 깊이 있는 교류가 이뤄지도록 했다.
진선미 장관의 이날 현장방문은 ‘국제청소년 리더교류 지원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교류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국과 중국 청소년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 장관은 한·중 청소년들이 함께 만든 시, 동화 등 문학작품 발표회를 참관하고, 청소년들이 열린 마음으로 다양성을 인정하고 함께 사는 법을 배울 것을 강조한다.
진 장관은 “국제사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가 다양성과 공존이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수용력을 높이고, 함께 사는 법을 배우는 소중한 기회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진 장관은 이날 학교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사업 성과와 운영상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국제청소년 리더교류 지원사업’을 향후 더욱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힌다.
“국가 간의 교류 가운데 특히 청소년의 상호 교류는 미래 세대의 성장과 관계증진을 이끌어 낸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라며 “이 사업에 참여한 한국과 외국 청소년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 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이들이 향후 국가 간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국제적 인재로 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행사 개요 및 일정
□ 개 요
ㅇ 일 시 : 2018. 10. 13.(토)
ㅇ 장 소 : 공주대학교 (충남 공주시 신관동 182)
ㅇ 참가인원 : 한국 대학생․중국인 유학생, 대학관계자 등 100여명
ㅇ 주요내용 : 사전간담회, 공주대 결과발표회
□ 세부 일정(안)
붙임2. 2018년 국제청소년 리더교류 지원사업 개요
□ 사업개요
ㅇ (추진배경) 국내체류 유학생, 우리 청소년간 민간교류의 새로운 모델 개발, 운영을 통해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국제교류 기반 마련
ㅇ (사업목적) 청소년의 글로벌 역량 강화 및 상호이해 증진 기반 구축
ㅇ (주요내용) 국내유학생(다국적)과 한국대학생(후기청소년) 교류활동지원
- 유학생활 멘토링, 문화체험, 역사 유적 탐방, 봉사활동, 팀프로젝트(UCC 제작 등) 등
ㅇ (대상/규모) 만 19세~24세 청소년/1,300여명(대학별 100명 내외, 총14개대학)
※ 프로그램 특성상 25∼29세 일부참가 가능
ㅇ (운영기관) 전국 14개 대학(공모 선정)
- 경성대, 계명대, 공주대, 광주여대, 군산대, 명지대, 상명대, 전북대, 제주국제대, 평택대, 한국영상대, 한국외대, 한양대, 호산대
ㅇ (주최/주관)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주요 추진 현황
ㅇ 대학별 프로그램 수행(6~10월)
- 사업내용 : 사전교육, 특강, 멘토링, 탐방, 청소년교류활동, 결과 발표회 등
ㅇ 현장방문 및 모니터링(6~10월)
ㅇ 사업결과보고회
- 참여청소년, 대학관계자, 청소년활동진흥원 등 참석 예정
- 사업성과 공유, 우수 프로그램, 청소년 우수 수기 시상 및 발표 등
붙임3. 기관별 프로그램 및 주요 활동
|